News

보라매병원 박지웅 교수, 당뇨발 취약계층 위험↑결과 발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조회 44회 작성일 22-12-01 10:17

본문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가 당뇨병성 족부병증의 중증도와 사회경제적 지위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흔히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로, 당뇨 환자 발의 피부에 만성 궤양 및 골수염이 일어나는 심각한 질환이다.



치료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 심하면 병변부의 다리를 절단해야 하며, 한번 발생하면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이다.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하정현 교수, 진희진 박사 연구팀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NHIS-NSC)에 등록된 976,252명 중 당뇨병성 족부병증 환자를 선별하고, 이들의 소득과 보험 유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예후 차이를 연구했다.



연구 결과 전체 976,252명 중 1,362명이 당뇨병성 족부병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에서 사회경제적 지위와 당뇨병성 족부병증으로 인한 족부 절단 및 사망률 사이에 유의한 연관성이 확인됐다.



656일의 추적관찰 기간 동안 당뇨병성 족부병증에 인한 족부 절단은  61명의 환자에서 발생했는데, 다변량 분석 결과 저소득층(SEP: Low socioeconomic position)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절단 위험이 최대 5.13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당뇨병성 족부병증 환자의 5년 내 사망 위험 역시 저소득층에서 2.65배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돼, 이에 연구진은 당뇨병성 족부병증 환자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증상 악화로 인한 족부 절단 및 사망의 독립적인 위험요인인 것으로 판단했다.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서 의료수급권자에 해당하는 저소득층일수록 당뇨병성 족부병증 발생에 따른 예후가 매우 나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한 "당뇨병성 족부병증의 증상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치료와 더불어 의료기관의 교육을 통해 환자 스스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의료문턱이 높은 취약계층은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따라서 당뇨병성 족부병증의 예후 개선을 위해서는 취약계층 당뇨환자에 대한 발 관리 교육과 함께 정기적인 검사 지원 등 국가차원의 의료지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공중위생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BMC 공중보건(BMC Public Health)'에 2021년 7월 게재됐다.



출처 : 한국의약통신(http://www.kmpnews.co.kr)

Total 7건 1 페이지
  • RSS
News 목록
No. 제목
7
23.03.15 143

피부암 등 다양한 신체조직에 대한 형광염색에 대해 여러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조작이 복잡한 단점들이 있다. 본 연구진은 서울대 화학과 이연 교수 연구팀과 함께 citrate-base fluorophores를 이용하여 세포나 조직의 N-ter…

6
22.12.01 74

유방성형술 후 환자에게 가장 큰 고통을 안겨줬던 보형물에 의한 피막구축을 막는 방법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개발될 전망이다.

서울대학교 성형외과 최태현, 화학과 이연,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 연구팀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인지질과 비슷한 고분자를 실리콘에…

5
22.12.01 78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 공공의학과 이진용 교수팀은 욕창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대부분 만성질환을 동반한 고령환자에서 발생하고 저소득층에서 유병률이 높은 것을 2009~2015년 전 인구대상 건강보험심사평…

4
22.12.01 181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사진)가 서울대학교 화학과 이연 교수와 함께 연구한 논문이 지난 3월 국제학술지 ‘바이오머터리얼스 사이언스(Biomaterials Science)’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영국…

열람중
22.12.01 45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가 당뇨병성 족부병증의 중증도와 사회경제적 지위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흔히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로, 당뇨 환자 발의…

2
22.12.01 130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와 서울대학교재료공학부의 협동연구논문이 최근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빛사(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등재됐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는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는 생명과학 관련 SCI 등재 …

1
22.09.29 140

안녕하세요! PARK LAB 홈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PARK LAB 홈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PARK LAB 홈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