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박지웅 교수 국제학술지 표지 논문 저자로 선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조회 177회 작성일 22-12-01 10:20

본문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사진)가 서울대학교 화학과 이연 교수와 함께 연구한 논문이 지난 3월 국제학술지 ‘바이오머터리얼스 사이언스(Biomaterials Science)’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영국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에서 발간하는 ‘바이오머터리얼스 사이언스’는 해당 호에 실린 논문 중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받을 만한 과학적으로 중요한 발견이라고 생각되는 논문을 편집자들이 회의를 통해 표지 논문으로 선정한다. 영국왕립화학회는 미국화학회와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화학 관련 학회로 인정받는 곳이다.



이번 연구는 유방 확대․재건을 위해 사용되는 실리콘(PMDS) 기반의 인공 보형물을 인체에 삽입 시 과도한 이물면역반응으로 인한 구형구축(capsular contracture)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팀은 실리콘 유방 보형물위에 열 유발 중합을 통해 인체 생체막 모방형 소재인 MPC(2-methacryloyloxyethyl phosphorylcholine)를 코팅한 보형물을 인간과 유사한 돼지 생체모델인 요크셔 돼지의 근육 밑에 이식 후 6개월 째 결과를 측정했다.



그 결과 MPC를 코팅하지 않은 그룹보다 45% 더 적은 피막형성 및 20~30% 낮은 수준의 염증지표를 나타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생체 내 삽입하는 인공보형물의 표면에 생체막 모방형 물질의 코팅을 통해 이물면역반응의 효과적인 감소를 확인했다”라며 “이를 통해 향후 인공보형물의 생체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유력한 방안으로 이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를 이끈 박지웅 교수는 “실리콘 인공 보형물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고 향후 보형물 임상시험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 헬스코리아뉴스(http://www.hkn24.com)

Total 7건 1 페이지
  • RSS
News 목록
No. 제목
7
23.03.15 142

피부암 등 다양한 신체조직에 대한 형광염색에 대해 여러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조작이 복잡한 단점들이 있다. 본 연구진은 서울대 화학과 이연 교수 연구팀과 함께 citrate-base fluorophores를 이용하여 세포나 조직의 N-ter…

6
22.12.01 73

유방성형술 후 환자에게 가장 큰 고통을 안겨줬던 보형물에 의한 피막구축을 막는 방법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개발될 전망이다.

서울대학교 성형외과 최태현, 화학과 이연,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 연구팀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인지질과 비슷한 고분자를 실리콘에…

5
22.12.01 76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 공공의학과 이진용 교수팀은 욕창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대부분 만성질환을 동반한 고령환자에서 발생하고 저소득층에서 유병률이 높은 것을 2009~2015년 전 인구대상 건강보험심사평…

열람중
22.12.01 178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사진)가 서울대학교 화학과 이연 교수와 함께 연구한 논문이 지난 3월 국제학술지 ‘바이오머터리얼스 사이언스(Biomaterials Science)’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영국…

3
22.12.01 44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가 당뇨병성 족부병증의 중증도와 사회경제적 지위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흔히 ‘당뇨발’로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로, 당뇨 환자 발의…

2
22.12.01 130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성형외과 박지웅 교수와 서울대학교재료공학부의 협동연구논문이 최근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빛사(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등재됐다.

생물학연구정보센터는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는 생명과학 관련 SCI 등재 …

1
22.09.29 139

안녕하세요! PARK LAB 홈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PARK LAB 홈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PARK LAB 홈페이지가 오픈되었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

검색